Home > 한의학연구원 소개 > 문헌연구센터 소개
문헌연구센터 소개
 
부서소개  
 
부서소개 설명
   
 
연구분야  
 
의사문헌 연구
- 한의학 고문헌을 국역· 정리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하여 상용화를 실시한다.
- 한의학 기초이론을 분석· 재해석함으로써 기초연구와 임상연구를 연계한다.
- 한국 한의학사를 정립하여 한의학의 뿌리를 확인하고, 국내외 한의학 유물, 전적을 조사 발굴하여 의학사관을 건립 추진한다.
- 목표실현을 위하여 현재 의방유취, 향약집성방, 의림촬요등의 한국본 한의학서적에 대한 서지학적 고찰과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으며 기타 한의학자료들에 대한 데이터베이스구축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.
   
 
의료정책 연구
- 한방의료의 체계화, 객관화, 과학화를 위한 법적 제도적 정책개발을 수행하고, 한의학의료기술의 연구개발 방법 및 전략을 수립하여 한국한의학의 세계화에 기여한다.
- 또한 보건복지부, 특허청등의 기관과 협력하여 전통지식에 대한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적, 제도적 방안을 모색하여 국제사회에서의 한의학의 위상을 확고히 한다.
   
 
한의학 학술정보 제공사업
- 한의학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및 논문 등 학술정보를 조사, 분류하여 검색의 편의를 도모하고 분석· 가공하여 고품질의 한의학술 정보를 제공한다.
- 한의학의료기술의 폭 넓은 시혜와 한방보건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세계 각국의 전통의학 동향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.
   
 
한의학 학술정보 서비스
- 한의학정보 데이터베이스의 국내거점을 추진하고 있으며, 한의학학술논문, 고의서, 정기간행물 등의 내용을 확보하고 있다.
또한 인터넷환경에서 정보집적 및 전달시스템을 구축하여 온라인정보서비스를 제공하고, 해외전통의약 국가간 네트워크구축을 추진하고 있다. 추후 한의학연구정보센터로 분리를 추진중이며 06년부터 정보제공서비스 전담특화예정에 있다.
   
빠른서비스
Quick Menu